특성

주제탐구표현활동은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에서 Dewey의
아동중심 교육철학과 통합교육과정의 원리에 근거를 두고
이탈리아의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미국의 프로젝트 접근법을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개발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입니다.


주제탐구표현활동은 마치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과 같이 아동들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스스로 탐구해 나갑니다.

따라서 주제의 진행기간은 아동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에 관해 스스로 탐구합니다.
교사가 미리 짠 계획안에 따라 일방적으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으며,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아갑니다.
언어, 수, 과학 등의 활동 영역이 분리되지 않으며,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개념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습득합니다.
토의(활발한 상호작용), 다양한 표현과 표상, 깊이 있는 탐구와 조사, 직접적 경험과 현장 활동, 전시와 공유라는 특징을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