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도입 활동
흥미와 관심의 대상이 된 주제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하며, 서로의 공통된 경험과 다른 경험을 비교해 봅니다.
다음으로 이미 알고 있는 지식 및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새로이 알게 된 정보로
주제망을 구성하고 더 알고자 하는 바에 대한 질문목록표를 작성합니다.
유아들은 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경험을 다양한 활동
(그림그리기, 신체표현하기, 동극 꾸미기, 책 만들기, 조형물 만들기)을 통해 표현

합니다.

전개 활동
전개 단계에서 탐구할 주제에 대한 본격적인 활동이 장기적이고 다단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현장 견학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고, 관찰하고 조사한 것을 표현하며, 실험과 토의가 심도 깊게 이루어지며,
전문가를 초청해 새로운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유아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 주제에 대해 통합적,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교사의 주된 역할은 유아들이 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경험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자발적인 학습과 탐구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주며, 유아 개개인의 흥미와 학습 요구에 맞게 활동을 다양화하는 것입니다.

마무리 활동
도입단계에서 전개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활동 진행에 대해 검토, 평가, 반성하며, 그 동안의 활동 결과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마무리 행사
갖습니다. 그 동안의 활동 결과물을 전시하는 차원에서 마무리 지을 수도 있으나, 활동을 통해서 새롭게 획득한 지식을 극놀이, 전시회, 체험전,
발표회 등의 새로운 형태로 재구성하여 제시
할 수도 있습니다.